입력 : 2013.03.13 22:27
투신한 학생은 "교실이나 화장실 등 CCTV가 안 달려 있거나 화질이 나빠 알아보기 어려운 사각지대에서 주로 맞았다"고 유서에서 밝혔다. 정부가 이번 일을 계기로 CCTV를 늘리고 성능을 개선하겠다는 식의 대책을 내놓을지 모르겠다. 그러나 CCTV 대수를 늘리는 게 근본 대책은 못 된다. 화장실과 교실 같은 곳에 CCTV를 설치하는 것은 프라이버시·인권 문제 때문에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학교 안에 CCTV를 촘촘하게 설치했다 해서 학교 밖 폭력이 줄진 않는다.
누구나 길거리에서 선량한 사람이 두들겨 맞거나 지갑을 털리는 장면을 본다면 경찰에 신고를 할 것이다. 범죄(犯罪)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직장에서 직원 몇이 동료의 팬티를 벗겨 놓고 놀림감을 만든다면 그걸 그냥 두고 볼 회사도 없을 것이다. 학교 폭력은 심리적·육체적으로 자기를 방어할 힘을 갖지 못한 상대를 향한 잔인하고 무서운 폭력이다. 그런데도 학교 안에서 벌어지는 미성년자 사이의 일이라 해서 사소한 일로 치부하고 마는 경향이 있다. 학교 폭력의 당사자인 학생들부터가 생각이 그렇다. 그렇지 않고서야 친구가 팬티를 벗긴 채 왕따를 당해도 못 본 척할 리 없다. 피해 학생도 보복 행패를 당하거나 고자질이나 하는 아이로 따돌림을 받을까 두려워 선생님에게 말하지 못하는 것이다.
교실 폭력의 진짜 사각(死角)지대는 학생들이 폭력의 현장을 다 보고 있으면서도 안 본 척, 못 본 척하게끔 '마음의 CCTV'가 고장 나 버린 데 있다. 그 고장 난 마음속 CCTV를 고치는 첫걸음은 학생들에게 친구를 괴롭히고 돈을 뺏고 왕따시키는 것은 범죄이고, 범죄 현장을 목격하면 반드시 신고해야 한다고 가르치는 것이다. 학교 폭력의 피해자와 목격자가 교사와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는 것은 친구를 고자질하는 것이 아니라 범죄를 신고하는 용기 있는 행동이라는 것도 함께 가르쳐야 한다. 이 역할은 교사들이 맡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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