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12.12.22 06:00
언뜻 보면 4륜구동 방식과 고급세단은 어울리지 않는 조합. 4륜구동은 접지력이 좋지만, 반대로 네 바퀴에 힘이 배분돼 정숙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메르세데스-벤츠의 기함 S클래스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 S500 4MATIC, 4륜구동으로 “눈 내린 겨울에도 여유”
지난 14일 메르세데스-벤츠의 신형 S500 4MATIC(상시 4륜구동)을 타고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와 서울-춘천고속도로를 거쳐 강릉을 왕복하는 약 500㎞ 구간을 달렸다. 고속도로에는 쌓여 있는 눈이 많이 녹은 상태였지만, 일부 구간에는 살얼음도 끼어 있었다.
자동차 키 역시 벤츠 특유의 곡선미를 살렸다. 스마트키지만 일반 열쇠와 마찬가지로 키를 꽂고 돌리면 시동이 걸린다. 디지털 첨단기술에 아날로그의 향수를 더한 모습이다.
속도가 시속 110㎞를 넘어도 실내는 옆 사람과 대화를 나누기 충분할 만큼 조용했다. 차량이 정차했을 때는 엔진음이 다소 들리긴 했지만 불편한 정도는 아니었다.
S500 4MATIC은 고속의 코너구간에서 진가가 나온다. 4륜구동 특유의 단단한 느낌으로 운전하는 데 한결 여유를 줬다. 아찔한 코너구간에서도 네 바퀴가 지면을 잡고 있는 듯 움직이며 날카로운 회전 능력을 보여줬다. 눈이 덮인 길에서는 안정감은 이어졌다.
4륜구동이라고 해도 겨울철 운전에 조금 더 안정감을 준다는 것이지, 절대적인 안전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가혹한 도로여건이라면 저속주행과 방어운전만이 최선의 안전운전 방법이다.
◆ 회장님이 S클래스를 좋아하는 이유는?…“연비는 다소 아쉬워”
S500 4MATIC은 고급세단이기 때문에 회장님들이 뒷좌석에 타는 ‘쇼퍼 드리븐 카(운전기사가 운전하는 차량)’로 많이 활용된다.
고속으로 달릴 때에도 뒷좌석에는 별다른 진동이 전해지지 않았다. 회장님들이 S클래스를 고집하는 이유를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 마감소재 역시
S500 4MATIC에는 에어매틱 서스펜션과 차체 옆면으로 불어오는 강풍에도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능동적 차체 제어 시스템(ABC)이 적용됐다. ABC는 차체의 높이도 조절한다. 고속주행 시 차체를 낮춰 공기저항을 줄이는 것이다.
최근 경쟁사들이 최고급 세단에도 다양한 연비 절감 기술을 적용하는 것과 대조적인 모습이다.
결론적으로 S500 4MATIC은 S클래스의 감성에 4륜구동이 더해져 더욱 안전해 졌으며, 벤츠만의 고급스러움과 정숙함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차량이다. 하지만 시원한 가속력을 느끼고 싶거나 연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라면 한번 더 고민해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과학 > 기술(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황금알 낳는다던 태양광 발전소, 알고보니… (0) | 2013.01.09 |
---|---|
최첨단 美 보잉 787 '원인 모를 화재' (0) | 2013.01.09 |
[CES 2013] 삼성 전시장에 110인치 TV… 까무라칠 외국인 (0) | 2013.01.08 |
美 CES 2013 8일 개막… "미래의 주인공은 나!" (0) | 2013.01.08 |
연비 장점 부각된 '무단변속기 CVT' 논쟁 점화 (0) | 2013.0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