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13.05.27 02:59
정부는 지난 4월에는 1억원 미만 빚을 6개월 이상 갚지 못하고 있는 채무자에게 원금을 70%까지 깎아주는 국민행복기금을 출범시켰다. 한 달 만에 신청자가 10만명을 넘어섰고 연말까지 수혜자가 70만명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지난 21일엔 외환위기 때 기업 대출에 연대보증을 섰다가 기업 부도로 채무 불이행자가 된 11만명에게 원금의 40~70%를 줄여주는 구제책을 발표했다. 신용회복위원회와 자산관리공사의 채무조정 사업도 지원 대상을 크게 늘렸다. 이 채무조정 사업들을 모두 합치면 100만명이 혜택을 입을 것이라고 한다.
345만명에 이르는 채무 불이행자들이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못하고 빈곤층으로 추락하는 사태를 마냥 방치할 수는 없다. 빚을 일부 탕감해 이들이 재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 국가 경제에 도움이 되고 복지 부담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채무 감면·조정을 무조건 늘리기만 하면 "빚을 갚지 않고 버티면 된다"는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올 들어 주택담보대출과 제2금융권 대출의 연체율이 올라가고 있는 것도 이런 '모럴해저드' 탓이라는 지적이 있다.
이런 대책이 독(毒)이 되느냐 약(藥)이 되느냐는 채무자의 재산과 소득을 정확히 파악하고 채무 조정 후 남은 빚을 성실하게 갚아나갈 사람을 제대로 가려내는 데 달렸다. 채무자에 대한 사후(事後) 관리도 중요하다. 신용회복위원회의 채무조정 사업만 해도 중도 탈락률이 30%에 이른다. 빚을 일부 탕감받더라도 소득이 없으면 남은 빚을 갚지 못해 또다시 채무 불이행의 수렁에 빠져들게 된다. 서민을 구제하는 채무 조정 정책이 성공하려면 빚 갚을 능력을 키워줄 성장·일자리 정책이 뒷받침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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